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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stance Painter

서브스턴스 페인터 기본 UI

by Kimslo 2022. 9. 19.

서브스턴스 페인터를 처음 열었을 때, 나오는 첫 화면 UI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 화면 설명

참고로 설명을 돕기 위해 제 파일을 연 상태입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 첫 화면 이미지
서브스턴스 페인터 첫 화면

 

첫 화면은 비어있습니다. 기본 화면은 본인에 맞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창은 드래그 앤 드롭으로 움직이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한가운데 오리가 떠 있는 화면이 작업물이 보이는 창입니다. 3D, 2D 화면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3D는 오브젝트로 확인하는 것이고, 2D는 텍스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이 띄울 수도 있습니다. 

단축키는 F1 3D/2D , F2 3D  only , F3는 2D only입니다. 

그리고 화면에 대고 shift + 마우스 클릭하시면 좌측 하단에 shift 관련 단축키가 뜹니다. ctrl + 클릭하면 ctrl 관련 단축키가 뜹니다. alt + 클릭하면 alt 관련 단축키가 뜹니다. 

 

텍스쳐 세팅 창 이미지
텍스쳐 세팅 창

 

좌측 Channels에서는 맵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맵이라 하면 위 표시된 바와 같이 Basecolor, Height, Roughness, Metallic, Normal 등을 말합니다. Mesh Maps에서는 맵을 베이크 하고, 베이크 한 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셋 창과 텍스쳐 세트 리스트 창 이미지
어셋 창, 텍스처 세트 리스트

 

Asset 창은 서브스턴스에서 제공하는 소스입니다. 순서대로 1은 매터리얼, 2는 스마트 매터리얼, 3은 스마트 마스크, 4는 필터, 5는 브러시, 6은 알파, 7은 텍스쳐 8은 환경입니다. 드래그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Texture set List는 서브스턴스에서 텍스쳐로 표현되지만, 맥스나 블렌더에서는 매터리얼로 표현됩니다. 오브젝트에 각각의 다른 매터리얼을 적용했다면 Texture set list에도 표시가 됩니다. 이름도 설정한 대로 임포트 됩니다. 

 

Layer 창 이미지
layer 창

 

가장 중요한 Layer 창입니다. 이곳에서 우리는 작업을 합니다. 포토샵처럼 레이어를 쌓아가며 하는 것입니다. 

우측 레이어에 fill layer를 적용하거나 Generator 등을 적용했을 때 세부적인 사항을 Properties에서 조정합니다.

 

Properties 창 이미지
Properties 창

 

 그리고 우측 1번에서는 환경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 환경은 작업물이 띄어져 있는 가운데 화면을 말합니다. 2번은 쉐이더 세팅을 말합니다. 사용 중인 쉐이더를 여기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브스턴스 페인터의 기본 화면에 대해서 설명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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