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베이킹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나무 박스 하이폴리 작업까지 마쳤습니다. 그럼 텍스쳐를 입혀야 하는데, 그 작업은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직접적인 텍스쳐링을 하려면 우선 베이킹을 해야합니다.
[ 목차 ]
블렌더에서 오브젝트 익스포트하기
UV를 다 폈다면, 이름을 정하고 FBX로 익스포트를 합니다. 네이밍은 이름_low(로우 폴리 오브젝트) , 이름_high(하이 폴리 오브젝트)로 합니다. 이름은 이렇게 하고 익스포트 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름은 영문을 추천합니다.
로우폴리 오브젝트, 하이폴리 오브젝트 따로 익스포트합니다. 각각 선택 후에, File에서 Export, Fbx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익스포트를 할 때는 Selected objects 를 체크하고 Mesh를 활성화합니다. 그리고 익스포트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오브젝트가 한꺼번에 익스포트 됩니다. 하이폴리, 로우폴리 오브젝트 익스포트를 완료했다면, 서브스턴스 페인터 실행합니다.
서브스턴스페인터 새 파일 만들기
서브스턴스 페인터를 실행한 후, 좌측 상단 File - New를 클릭하면, 새 프로젝트 생성창이 뜹니다.
템플릿을 설정하고, File에서 로우폴리 오브젝트를 불러옵니다. Unity에 올릴 거면, OpenGL , Unreal 에 올릴거면 DirectX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텍스쳐 사이즈는 작업한 후에 변경할 수도 있으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설정을 다 했다면, OK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로우 폴리 오브젝트가 불러와집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 화면 조작 방법
서브스턴스 페인터를 이용하려면 먼저 화면을 조작할 줄 알아야 합니다. 화면 조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Alt + LMB : 회전
Alt + MMB : 이동
Alt + RMB : 확대입니다.
빛 조정은 Shift + 마우스우클릭 입니다.
화면 조작이 익숙해졌다면, 베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 베이킹하는 방법
좌측 Texture set settings에서 bake mesh maps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베이킹 창이 뜹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가 업데이트 된 이후로는 베이킹 화면으로 전환이 되고, 베이킹할 메쉬가 화면에 보입니다. 그리고 Cage가 불투명하게 표시됩니다.
우선 Normal만 체크합니다. 모든 것을 체크하고 테스트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노말부분에 체크해서 베이크 잘 되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Output size에서 텍스쳐 사이즈를 정해줍니다. High Definition Meshes에서 하이 폴리 오브젝트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하단에 Bake selected texures를 클릭합니다. 그럼 노말 맵 추출되어 적용이 됩니다.
노말 맵 만을 뷰포트 화면에서 보려면 우측 상단 Material - Mesh maps에서 normal을 선택해줍니다. 단축키는 B입니다. 계속 B를 클릭하면 Mesh map이 순서대로 나옵니다.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은 M입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 빨간 화살표를 보면 노말이 겹쳐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름 뒤에 _low, _high로 정해 온 이유입니다. 제가 가져온 상자는 겹치는 면이 적어서 겹치는 티가 별로 나지 않지만 좀 더 복잡한 것을 만들면, 닿는 면이 많을수록 노말이 심하게 겹쳐 보입니다.
그럼 baking 창을 다시 띄우고, Match에서 Always > By Mesh Name로 바꿉니다. 그리고 다시 베이크 하면 위 그림처럼 깔끔하게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노말 부분만 이름에 맞춰 베이킹하면 됩니다.
노말이 잘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면 Baking 창을 다 띄우고, 위 그림과 같이 필요한 맵을 체크하고 Anitialiasing 수치를 높인 후에 베이크 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구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베이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 텍스쳐링을 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bstance Pain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브스턴스페인터에서 스마트 매터리얼 사용하기 (0) | 2022.11.08 |
---|---|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베이킹 노말맵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2.11.02 |
서브스턴스 페인터 디스플레이 세팅 (0) | 2022.10.14 |
서브스턴스 페인터 기본 UI (0) | 2022.09.19 |
서브스턴스 페인터 텍스쳐 만들기 (0) | 2022.09.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