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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stance Painter

서브스턴스 페인터 디스플레이 세팅

by Kimslo 2022. 10. 14.

이번에는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디스플레이 세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이라 함은 페인터 화면에서 프랍이 띄어진 환경을 말합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 디스플레이 세팅
서브스턴스 페인터 디스플레이 세팅

 

디스플레이 세팅 설명

 

디스플레이 세팅은 우측 상단 모니터 모양의 아이콘입니다. 

 

디스플레이 환경 설정 창
디스플레이 환경 설정

 

Environment Map에서 환경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기본은 Panorama로 되어 있습니다. 취향에 맞게 환경은 바꿀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색을 정확하게 보기 위해 스튜디오 환경을 주로 쓰고 마지막에 다른 환경을 넣어서 확인해 봅니다. 

Environment Opacity는 선택된 환경이 3D 화면에서 보이는 정도입니다. 기본은 0으로 되어 있습니다. 

Exposure는 노출 강도를 말하고 Blur는 환경의 뿌연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Rotation은 회전으로 빛의 방향이 회전된다고 보시면 되고, 3D 화면에서는 Shift + 마우스 우클릭(MRB)으로 조정합니다. Shadows를 체크하면 3D 메시에 그림자가 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 창
카메라 설정

 

Fiel of view, Focal Length는 직접 조정해가면서 확인하면 되지만, 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래 Post Effects 부분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체크를 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lor Correction는 포토샵에서 HSL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색, 채도, 명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DOF는 카메라의 깊이감입니다. Glare는 눈부신 부분에 지는 렌즈 효과입니다. Vignette는 카메라 주변을 어둡게 해서 3D 메시를 도드라지게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뷰포트 세팅화면
뷰포트 세팅화면

 

이곳에서 주로 쓰는 건 Mesh wireframe과 Grid 정도 입니다. 메시의 와이어를 확인하고 싶으면 Show mesh wireframe을 체크하면 되고 color와 opacity도 조정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Grid도 보이게 하고 싶으면 Show Grid를 체크하고 방향성과 Color, opacity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정을 하고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각각 아래에 Restore Defaults가 있습니다. 그것을 누르면 원래 수치로 돌아갑니다. 

 

이렇게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디스플레이 세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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