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에 이어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하이폴리를 더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서 Sculpti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 Sculpting 모드
나무 박스의 하이 폴리 모델링을 위해 Tab 키를 눌러 스컬프 모드로 들어갑니다. 하이 폴리 모델링을 하기 위해선, Dyntopo 또는 Remesh를 적용해야 합니다. Dyntopo 삼각면, Remesh는 사각면으로 나눕니다. 자신이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것으로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Dyntopo를 클릭하면 화면처럼 창이 뜹니다. Ok를 클릭하면 적용되는 겁니다.
Detail size는 면의 사이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면을 잘게 나눕니다.
Remesh도 마찬가지로 Voxel size의 크기가 작을 수록 면을 잘게 나눕니다. 면 사이즈를 정하고 Remesh를 클릭하면 전체 적용이 됩니다.
Dyntopo는 우선 설정이 브러시가 닿는 면과 면을 잘게 만듭니다. Remesh는 전체 적용됩니다. Dyntopo에서 면에 전체 적용하려면, Detail에서 Constant detail를 선택하면 됩니다.
브러시 사이즈는 상단 Radius 로 조절하거나, F + 마우스좌측키(LMB) 조절합니다. 브러시 강도는 상단 Strength로 조절하거나, Shift + F + 마우스 좌측 키(LMB)로 조절합니다.
우측 상단 나비모양은 symmetry 이고 x, y, z는 방향입니다. 선택하면 적용이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좌측 툴바는 브러시 종류입니다. 직접 써보면서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측 메뉴에서 FrontFaces only는 뒷면까지 브러시가 적용되느냐 앞면만 적용이 되느냐를 말합니다.
블렌더 스컬프 모드는 지브러시를 사용하던 사람에게는 좀 투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해서 익숙해지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블렌더에서 Sculpting 모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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