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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Unwrap

by Kimslo 2022. 8. 27.

 

이번 글에서는 블렌더에서 지난 글에서 만든 나무 박스를 Unwrap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Unwrap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Unwrap

 

[ 목차 ]

     

    지브러시 하이폴리 모델링하기

     

    저는 우선 하이 폴리 모델링은 지브러시에서 완료를 했습니다. 아직은 제가 블렌더 스컬프 모드에서 나뭇결을 만드는 것이 힘들어서 지브러시에서 완성했습니다. 그럼, 블렌더에서 만든 로우폴리모델링을 지브러시로 가져가야 합니다. 

    Export - Obj로 추출합니다. 그리고 지브러시에서 우측에서 Import로 로우 폴리 모델링을 가지고 옵니다. 

     

    zbrush object import
    지브러시 import

     

    주변에 못 박아놓은 것을 표현하지 않아서  지브러시에서 만들었습니다. 

     

    Zbrush Sculpting
    지브러시 sculpt

     

    위 그림처럼 스컬핑을 완료했습니다. 지브러시에서 스컬핑하는 것은 따로 튜토리얼을 만들 것입니다. 다 만들었다면 면을 줄인 후에 export 합니다. 

    참고로 저는 박스의 한 면만 만들었는데, 그러한 이유는 따로 서브스턴스 디자이너에서 박스의 한 면만 만들어 박스를 완성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섭페에서 만드는 방법, 섭디에서 만드는 방법을 직접 비교하며 상황에 따라 작업을 하면 됩니다. 

     

    Blender import 위치 이미지
    Blender import

     

    하이 폴리를 다 만들었다면, 블렌더에서 Import로 가져옵니다. 그리고 하이폴리에 맞춰 로우 폴리 모델링을 완성합니다. 

    못 부분도 따로 모델링 해줍니다. 그래야 퀄리티가 올라갑니다. 이러한 과정을 토폴로지라고 합니다. 

     

    블렌더에서 Unwrap하기

     

    Blender unwrap
    Blender unwrap

     

    로우 폴리 모델링이 끝났다면, UV를 펴줘야 합니다. 텍스쳐를 만들기 위해서는 UV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UV는 Smoothing group에 맞춰 펴줍니다.

     

    Blender Shade smooth
    Shade smooth

     

    Object Mode에서 메쉬 선택,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를 클릭합니다. UV를 어떻게 펼 것인가에 따라 smooth를 줍니다. Object Data Properties에서 우측 Normals - Auto Smooth 체크를 하고 각도를 조절하면서 맞춰 줍니다.

     

    Mark seam
    Mark Seam

     

    원하는 대로 스무싱그룹이 나오지 않는다면, 각도를 크게 줘서 전체 smoothing을 준 뒤에 Edit mode에서 스무싱그룹을 나눌 edge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Mark sharp을 클릭해 줍니다. 같이 Mark Seam 도 클릭합니다. 

    스무싱그룹에 맞춰서 UV를 펼 것이기 때문에 같이 잡아주는 것이 2번 작업을 안 하게 되어서 좋습니다. 

    Seam에 따라 uv를 펴 줍니다. uv를 정사각형 모양으로 펴주는 것이 좋습니다. Shader에서 체커를 만들어 적용해 보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렌더에서 UV Grid 쉽게 적용하기 알아보기

     

    Unwrap 메뉴
    Unwrap 메뉴

     

    원하는 대로 seam를 다 나눴다면, 전체를 잡고 (A) U - Unwrap을 클릭합니다. 설정창에서 margin은 uv창에서 사이 '폭'입니다.  창을 하나 만들어 UV Editor를 켜줍니다. 

     

    UV Editor
    UV Editor

     

    UV가 창에 꽉 차도록 잘 정리해 줍니다. 상단의 번호는 1- 버텍스, 2- edge, 3- face, 4- 전체입니다. 선택하는 것은 메쉬 에디트모드와 동일합니다. 이동, 회전, 스케일도 동일합니다. 

     

    이렇게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를 Unwrap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 메쉬를 서브스턴스로 가져가 베이크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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