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 블렌더에서 Checker 쉐이더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Checker 쉐이더 만드는 방법
보통 3d 작업할 때 UV가 제대로 펴져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hecker를 적용합니다. 블렌더에서 checker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매터리얼을 생성해서 적용합니다. 그리고 그 매터리얼을 확인하려면 Z > Material Preview를 선택하거나 우측 상단의 아이콘을 선택해서 쉐이딩 모드를 바꿔주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다른 창에서 Shader Editor로 들어갑니다.
Shift + A > Texture > Chceck Texture를 클릭해서 꺼냅니다.
그럼, 오브젝트에 위 그림과 같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도 바꿀 수 있고, scale 수치 조절로 체커의 크기도 정할 수 있습니다.
Shift + A에서 Texutre Cooridinate, Mapping을 꺼내어 그림과 같이 연결합니다. 그래야 오브젝트가 uv에 따라 체커가 적용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아래 이미지를 비교해 보면 체커의 사이즈가 다른 것이 확인됩니다.
하지만 매번 매터리얼을 적용하고 2개의 노드를 꺼내서 연결하는 것은 참으로 불편합니다.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연결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고 Ctrl + T를 누르면 바로 연결이 되고 Generated에서 UV으로만 바꿔주면 됩니다. 그러나, 조건이 있습니다. adds on에서 Wrangler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Wrangler 활성화 하는 방법
위 그림과 같이 Edit, Preferences 창을 엽니다. add - ons 에서 wrangler를 검색해서 활성화해 주면 됩니다.
이와 같이 하면 체커를 확인하면서 uv를 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렌더에서 checer 쉐이더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처 알아보았습니다.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에서 메쉬를 숨기는 방법 (0) | 2022.09.29 |
---|---|
블렌더에서 매터리얼을 삭제하는 방법 (0) | 2022.09.21 |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Unwrap (0) | 2022.08.27 |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Sculpting (0) | 2022.08.18 |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Edit Mode (0) | 2022.08.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