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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Edit Mode

by Kimslo 2022. 8. 8.

블렌더에서 Edit Mode를 이용해서 나무 박스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edit mode
블렌더에서 나무 박스 만들기 edit mode

 

 

[ 목차 ]

     

    로우폴리 나무 박스 모델링하기

     

    서브스턴스 페인터 베이크를 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우선 로우폴리 박스를 블렌더에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베이크를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하이 폴리 오브젝트를 로우 폴리 오브젝트에 베이크 하는 것입니다. 

    그럼 먼저 로우 폴리 박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로우폴리 박스를 만들면서 블렌더에서 edit mode와 단축키를 익혀보도록 합니다.

     

    블렌더의 큐브 메쉬
    블렌더 큐브 메쉬

     

    블렌더를 켜면, 초기 화면에 박스, 카메라, 썬라이트를 세팅되어 있습니다. 라이트와 카메라를 삭제합니다. 박스를 선택 후에 Edit mode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tab입니다.

     

    Blender inset 활성화
    Inset

     

    모든 면을 선택 후에, 모든 면을 선택하는 단축키는 A입니다.  단축키 IInset로 위 그림처럼 면을 안쪽에 만들어 줍니다. 처음에는 이상하게 면이 생성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 메뉴를 펼쳐 Individual을 체크하면,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Thickness 수치를 조절하여 적당한 면 크기를 만들어줍니다. 면은 선택할 때 shift를 누르고 클릭하면 선택이 추가됩니다.

     

    Blender extrude
    Extrude

     

    inset 한 면을 선택하고 extrude를 안 쪽으로 합니다. 단축키 E를 누르고, 단축키 S(스케일)를 누르고 안쪽으로 들어가게 해 주면, 위 그림과 같이 됩니다. 이상한 모양이 나온다 하면 좌측 하단 메뉴를 켜서 Orientation에서 Normal로 바꿔주면 됩니다. 

    Inset 이나 Extrude 메뉴를 사용할 때 안쪽이 바깥쪽이냐를 정할 때 마우스를 좌우, 혹은 상하로 움직이면 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언가 잘 안 나온다 싶으면 상하로 움직이면 확실히 볼 수 있습니다. 

     

    Blender Object duplicate
    메쉬 복사

     

    하이폴리 나무 박스 모델링하기

     

    저는 이 쯤에서 박스를 복사해서 로우 폴리 오브젝트로 정해주겠습니다. Shift + D로 메쉬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우클릭을 그냥 놓아주면 그 자리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각각 이름을 box_high, box_low로 정해줍니다. 이름을 바꿔줄 때는 F2를 누르거나 마우스좌클릭을 두 번하면 됩니다. 

    로우폴리 오브젝트를 자신이 어느 정도까지 폴리를 쓰겠다고 정하고 모델링하면 됩니다. 더 단순하게 해야 된다면 첫 화면에서 박스를 복사하면 됩니다.

     

    Blender Bevel
    Bevel

     

    하이폴리 박스를 선택 후 에디트 모드로 들어갑니다.  가장자리 edge들을 선택한 후 베벨로 부드럽게 해 줍니다. 베벨 단축키는 Ctrl + B입니다. 메뉴를 펼쳐서 segments와 width를 조정해줍니다. segments는 edge의 숫자이고, width는 edge의 간격입니다. Ctrl + B 를 누르고 바로 마우스 휠로 위, 아래로 움직이면 에지의 숫자가 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선 스컬핑을 하기 전까지의 하이 폴리 기본 박스를 만드는 게 완성이 됩니다. 

     

    이렇게 로우폴리 나무 박스를 만들면서 에디트모드에서 inset, extrude, bevel 등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하이폴리 나무 박스를 스컬핑을 통해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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