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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에서 메쉬 스무싱그룹 리셋하기

by Kimslo 2024. 4. 21.

이번에서 블렌더에서 메쉬 스무싱그룹 리셋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에서 메쉬 스무싱그룹 리셋하기
블렌더에서 메쉬 스무싱그룹 리셋하기

 

맥스 등 다른 모델링 툴에서 가져온 메쉬를 블렌더를 가지고 오면, 그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스무싱그룹을 가지고 오게 됩니다. 스무싱그룹을 다시 설정해야 할 때 스무싱그룹을 리셋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에서 메쉬 스무싱그룹 리셋하기

 

임포트한 메쉬
임포트한 메쉬

 

3ds 맥스에서 추출한 obj 파일을 가지고 오면, 위 그림처럼 맥스에서 스무싱그룹이 설정한 대로 가져오게 됩니다.

스무싱그룹이란, 묶인 그룹에 따라 부드러움(smoothing)을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맥스에서는 면을 선택하고 숫자를 지정해서 스무싱 그룹을 정한다면, 블렌더에서는 메쉬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Shader Smooth를 선택하고 각도를 지정해서 Auto Smooth를 적용하거나 에디트모드(Edit Mode)에서 일일이 에지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Mark Sharp을 적용합니다. 

Auto Smooth 각도설정 불가능한 경우
Auto Smooth 각도설정 불가능한 경우

 

가지고 온 메쉬의 스무싱그룹을 재설정하려고 하면, Auto Smooth를 적용하고 각도를 변경할 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지를 선택하고 Mark Sharp를 적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이러한 경우 스무싱그룹을 리셋을 하게 되면, 각도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Clear Custom Split Normals Data
Clear Custom Split Normals Data

 

오브젝트 프로퍼티스에서 Geometry Data에서 Clear Custom Split Normals Data를 클릭합니다. 

 

스무싱그룹 리셋
스무싱그룹 리셋

위 그림처럼 Add Custom Split Normals Data로 변경되고, 각도 변경을 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무싱그룹 리셋된 메쉬
스무싱그룹 리셋된 메쉬

 

뷰포트 화면을 확인하면, 메쉬가 스무싱그룹이 리셋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렌더에서 메쉬 스무싱그룹 리셋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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