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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언리얼에서 데칼 만들기

by Kimslo 2024. 12. 2.

이번에는 언리얼에서 데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언리얼 5.4.4 버전을 사용합니다. 

 

언리얼에서 데칼 만들기
언리얼에서 데칼 만들기

 

 

언리얼에서 데칼 만들기

 

언리얼에서 데칼(decal)은 환경을 만들 때 더 풍부하게 해 줍니다. 데칼은 보통 알파로 만들어져 있으며, 어디에든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데칼을 만드는 방법은 이와 같습니다. 

 

포토샵에서 알파 이미지 만들기
포토샵에서 알파 이미지 만들기

 

먼저, 포토샵에서 텍스쳐를 만듭니다. 텍스쳐를 만들 때 알파로 만듭니다. 파일은 tga 또는 png 파일로 저장합니다. 저는 위 이미지는 png 파일을 저장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이미지 파일을 언리얼에 임포트합니다. 

 

매터리얼 생성하기
매터리얼 생성하기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 매터리얼을 클릭해서 새로운 매터리얼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름을 지정합니다. 

 

매터리얼 변경하기
매터리얼 변경하기

 

새로 만든 매터리얼을 두 번 클릭해서 매터리얼 창을 엽니다. 좌측에서 매터리얼 메뉴에서 Material Domain은 Deferred Decal로, Blend Mode는 Transclucent로 변경합니다. 

 

데칼 텍스쳐 가져오기
데칼 텍스쳐 가져오기

 

그리고 매터리얼 창에, 임포트한 데칼 텍스쳐를 드래그 앤 드롭에서 가지고 옵니다. 또는 마우스 우클릭 TextureSample 노드를 클릭해서 생성한 후 데칼 텍스쳐를 가져옵니다. 단축키는 마우스 T + 마우스 좌클릭 입니다. 

 

데칼 텍스쳐 노드 연결하기
데칼 텍스쳐 노드 연결하기

 

텍스쳐 샘플 노드에서 RGB는 Base Color에 A는 Opacity에 연결해 줍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데칼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데칼 매터리얼을 뷰포트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데칼이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데칼 뷰포트에 가져오기
데칼 뷰포트에 가져오기

 

데칼을 위치하고 싶은 곳에 위치하면 됩니다. 사이즈도 조정 가능합니다. 

 

데칼 위치하기
데칼 위치하기

 

위 이미지를 보시면, 데칼이 잘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언리얼에서 데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 데칼 매터리얼을 마스터매터리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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