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언리얼에서 데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언리얼 5.4.4 버전을 사용합니다.
언리얼에서 데칼 만들기
언리얼에서 데칼(decal)은 환경을 만들 때 더 풍부하게 해 줍니다. 데칼은 보통 알파로 만들어져 있으며, 어디에든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데칼을 만드는 방법은 이와 같습니다.
먼저, 포토샵에서 텍스쳐를 만듭니다. 텍스쳐를 만들 때 알파로 만듭니다. 파일은 tga 또는 png 파일로 저장합니다. 저는 위 이미지는 png 파일을 저장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이미지 파일을 언리얼에 임포트합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 매터리얼을 클릭해서 새로운 매터리얼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름을 지정합니다.
새로 만든 매터리얼을 두 번 클릭해서 매터리얼 창을 엽니다. 좌측에서 매터리얼 메뉴에서 Material Domain은 Deferred Decal로, Blend Mode는 Transclucent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매터리얼 창에, 임포트한 데칼 텍스쳐를 드래그 앤 드롭에서 가지고 옵니다. 또는 마우스 우클릭 TextureSample 노드를 클릭해서 생성한 후 데칼 텍스쳐를 가져옵니다. 단축키는 마우스 T + 마우스 좌클릭 입니다.
텍스쳐 샘플 노드에서 RGB는 Base Color에 A는 Opacity에 연결해 줍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데칼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데칼 매터리얼을 뷰포트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데칼이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데칼을 위치하고 싶은 곳에 위치하면 됩니다. 사이즈도 조정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데칼이 잘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언리얼에서 데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 데칼 매터리얼을 마스터매터리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리얼에서 파일 다른 프로젝트와 공유하기 (0) | 2025.02.02 |
---|---|
언리얼에서 마스터 매터리얼 만들기 (0) | 2024.12.03 |
언리얼에서 빈 폴더 삭제하기 (0) | 2024.03.03 |
언리얼에 UASSET 파일 가져오기 (0) | 2024.03.03 |
언리얼 새 레벨 만들기 (0) | 2024.0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