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서브스턴스 디자이너 Blend 노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lend 노드는 가장 중요한 노드 중 하나입니다.
Blend 노드는 두 개의 개별 Input을 Blending Mode를 사용하여 블렌드 하거나 혼합합니다. 필요에 따라 Opacity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Blend 노드 사용 방법
Foreground에 BackGround를 블렌드합니다. Grayscale과 Colorscale을 입력할 수 있으나 같은 유형으로만 섞을 수 있습니다. 이 둘을 같이 연결한다면 계산 오류를 나타내는 빨간색 점선 연결선이 표시됩니다.
파라미터의 Opacity는 수치가 0에서 1까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Background에 블렌딩되는 Foreground의 불투명도를 말합니다. 그리고 노드의 Opacity는 마스크를 말합니다. 적용하고 싶은 부분을 마스크로 만들어서 연결하면 그 부분만 blend 노드 효과가 적용이 됩니다.
Blending Mode는 Copy, Add, Substact, Multiply, Add Sub, Max(Lighten), Min(Darken), Switch, Divide, Overlay, Screen, Soft Ligh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py는 기본 혼합 모드입니다. 특별한 블렌딩 효과없이 단순히 하나의 텍스처를 다른 텍스처 위에 오버레이 합니다.
Add(Linear Dodge)는 두 노드의 밝은 값을 더합니다.
Substract는 Background 에서 Foreground의 밝기 값을 뺍니다.
Multiply는 Background에 Foreground의 값을 곱합니다.
Add Sub은 두 노드의 밝은 값을 더하고, 어두운 값을 뺍니다. 값을 1이라고 했을 때, 0.5가 기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Max(Lighten)는 두 노드의 밝은 값을 표현합니다.
Min(Darken)은 두 노드의 더 낮은 값을 표현합니다.
Switch는 Background와 Foreground를 opacity에 따라 블렌딩 합니다. 0에 가까울수록 Background가 많이 보이고, 1에 가까울수록 Foreground가 많이 보입니다.
Divide는 Background 픽셀 값을 Foreground의 각 해당 픽셀로 나눕니다.
Overlay는 Multiply와 Screen 모드의 결합합니다. 0.5 픽셀 미만이면, Multiply가 적용되고, 0.5보다 크면, Screen이 적용됩니다.
Screen은 두 노드의 픽셀 값을 반전하고 곱한 다음, 다시 반전합니다. 그 결과 원본과 같거나 더 밝아집니다.
Soft Light는 Foreground의 밝기보다 Background의 밝기가 50%이상이면 밝아지고, 50% 미만이면 어두워집니다. 그 차이는 미묘합니다.
이렇게 서브스턴스 디자이너 Blend 노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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