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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에서 토폴로지 하기

by Kimslo 2022. 10. 4.

이번에는 블렌더에서 토폴로지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에서 토폴로지 하기
블렌더에서 토폴로지 하기

[ 목차 ]

 

    토폴로지 란?

    하이폴리 메시를 다 만들었다면, 하이폴리를 베이크 할 로우폴리가 있어야 합니다. 블렌더에서 베이크 할 로우폴리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로우폴리를 만드는 것을 토폴로지라고 합니다. 

     

    토폴로지 하는 방법

    우선 블렌더를 켜고 지브러시에서 만든 혹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만든 하이폴리를 불러옵니다. 

     

    하이폴리 메쉬
    하이폴리 메쉬

     

    하이폴리 메쉬는 File - Import로 불러옵니다. 

     

    메쉬 Separate으로 분리하기
    메쉬 Separate으로 분리하기

     

    토폴로지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름으로 베이크 할 경우를 예상해서 메쉬가 겹치지 않게 나눠 분리합니다. 

    Edit Mode에서 L(Selected Link)로 관련 메시를 선택하여 P(Separate)로 분리합니다. 메쉬가 겹치지 않게 분리할 거라 위 펜스의 경우 3개로 분리를 했습니다. 

     

    메쉬 추가하기
    메쉬 추가하기

     

    Shift + A로 Plane을 꺼냅니다. 그리고 A, 전체를 선택해서 M, Merge를 At Center를 클릭해서 버텍스 1개로 만들어 줍니다. 

     

    Snap 이미지
    Snap

     

    상단의 Snap 메뉴를 열어서 Face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1 개로 Merge 한  Vertex를 하이폴리 메시의 면에 닿게 위치합니다. 스냅은 상단의 아이콘을 활성화하거나 이동할 때 Ctrl을 눌러주면서 이동하면 적용됩니다. 

     

    Vertex 를 Export 한 이미지
    Export

     

    위치한 Vertex를 Export (E)해서 스냅을 걸어주면서 하이폴리 메시의 모양에 맞춰 모델링을 해줍니다. 그리고 버텍스로 extrude 하는 것은, 면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vertex와 vertex를 연결할 때는 F로 연결해줍니다. F는 면을 채워주는 단축키입니다. (참고로 면이 존재할 때는 점과 점을 연결할 때 J로 연결해줍니다. ) 그렇게 모양을 다 만들어 주었다면, A로 전체 선택,  M으로 by distance로 합쳐줍니다. 그러면 모델링하면서 생긴 겹쳐진 vertex를 삭제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A로 vertex 전체를 선택하고 F로 면을 채워줍니다. 그리고 Alt + N, Recalculate outside를 클릭해서 면을 바깥으로 향하게 합니다. 그리고 Edit mode로 나가 Alt + Z로 Xray 모드로 바꾼 후 모델링의 이상한 점을 체크해서 정리해 줍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면, 엑스레이 상태에서 메쉬를 선택하면 주황색 아웃라인 메쉬 주변에 생기는 데, 이상한 데 면이 생겨져 있는 상태라면, 아웃라인의 형태가 이상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폴로지가 완성된 펜스 이미지
    토폴로지 완성

     

    위 그림과 같이 토폴로지가 완료되었습니다. 면을 얼마나 쓸 수 있느냐에 따라 면의 개수에 맞춰 토폴로지를 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개인작업은 면을 많이 씁니다. 

     

    블렌더 에디트 모드 단축키 바로가기

     

    이렇게 블렌더에서 토폴로지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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