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에디트 모드에서 자주 쓰이는 단축키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에디트 모드는 Tab키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목차 ]
블렌더 메쉬 선택 단축키
모델링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점, 선, 면을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하는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 버텍스 선택 모드
2 : 에지 선택 모드
3 : 면 선택 모드
L : 연결된 있는 점, 선, 면을 같이 선택
그리고 더하기 선택은 Shift를 클릭한 채, 선택하면 됩니다. 빼기 선택은 Ctrl를 클릭한 채, 선택하면 됩니다. Loop 선택은 Shift + Alt + 원하는 방향을 클릭하면 됩니다. A부터 B까지 선택하고 싶다면, A를 먼저 선택한 후 Ctrl + B를 선택하면 원하는 만큼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 메쉬 모델링 단축키
메쉬를 모델링할 때 필요한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P : separate, 선택한 점, 선, 면을 분리한다.
I : inset, 선택한 면 안으로 면을 생성한다.
X : delete, 삭제
J : 버텍스와 버텍스를 에지로 연결한다.
F : 면을 생성한다.
K : knife, 원하는 대로 자를 수 있다.
M : merge, 합친다. 가운데, 혹은 나중에 선택, 첫 선택으로 합칠지를 선택할 수 있다.
E : extrude (x,y,z 누르면 그 방향대로 shift + x, y, z 그 방향만 빼고), 선택한 것을 추출할 수 있다.
V : Rip Vertices ( 점을 찢는 것) * 찢고 싶은 방향의 면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V키를 누르면 원하는 방향으로 찢어준다.
Y : Split (한 오브젝트, Separate는 다른 오브젝트가 됨.)
Ctrl + B : 베벨(Bevel) / 마우스 휠 위, 아래로 움직임에 따라 엣지의 수가 달라진다.
Ctrl + R : Loop cut, 엣지를 추가한다.
[TIP.1] 모델링을 하다보면 버텍스들이 겹쳐져 있는 데 사용자는 모를 수가 있습니다. 에디트 모드에서 버텍스를 전체 선택 후 M - by distance 거리 값을 0.00001으로 해주고 적용하면 하단에 몇 개의 버텍스를 삭제했는지 내용이 나온다. 그럼 겹쳐져 있는 버텍스가 없어지는 겁니다.
[TIP.2] 모델링을 하다보면 면이 뒤집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Viewport Orientation > Geometry > Face Orientation 클릭하면 면이 뒤집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Viewport Shading > Option > Backface culling 활성화해 준다.)파란색은 노멀이 정상이고 빨간색은 노멀이 뒤집혀 있는 것이다. 이럴 때, Edit Mode 에서 전체(A)를 잡고, Shift + N : 면을 뒤집어줍니다.(Recaculate Norm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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