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블렌더에서 UV를 확인하기 위해, 체커쉐이더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보다 더 간편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UV Grid 적용하는 방법
3D 메쉬에 텍스쳐를 그리기 위해서는 UV를 꼭 펴야 합니다. 그것을 Unwrap이라고 합니다. 언랩이 잘 되어있느냐 를 보기 위해서는 체커(checker), Grid가 보여야 잘 펴져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번 글에서는 쉐이더 checker를 적용해서 보았습니다. 그런데 더 간단한 방법이 있어서 그것을 알아보려 합니다. 그럼, 블렌더에서 uv grid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UV Editor 창을 띄웁니다. 상단 Image > New를 만듭니다. Name에 이름을 정하고 Generated Type에서 UV Grid 또는 Color Grid로 바꿉니다. (둘 다 Checker입니다. )
그러고 나서 Shader Editor 창을 띄웁니다. 4번의 그림 아이콘을 Shader Editor 창에 드래그 앤 드롭을 합니다.
3D 화면에서 Shading은 Solid 상태여야 합니다. 상단의 Viewport shading 창을 엽니다. Color에서 Texture를 선택합니다.
그럼 바로 Grid가 적용이 되는데, 그냥 단색으로 보일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UV가 안 펴져있기 때문입니다. UV를 제대로 펴면 체커가 제대로 들어가 있는 것을 뷰포트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렌더에서 UV Grid를 간단하게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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