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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stance Painter

서브스턴스 페인터 텍스쳐 추출하기

by Kimslo 2024. 1. 6.

이번에는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텍스쳐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 텍스쳐 추출하기
서브스턴스 페인터 텍스쳐 추출하기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텍스쳐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텍스쳐를 추출해야 합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텍스쳐를 추출할 때 엔진 별로 추출할 수 있고, 유저가 원하는 대로 텍스쳐를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 텍스쳐 추출하기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텍스쳐 작업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면, 텍스쳐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 익스포트
텍스쳐 익스포트

 

서브스턴스 페인터 상단, File - Export Textures 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Ctrl + Shift + E 입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텍스쳐 익스포트 창
텍스쳐 익스포트 창

 

저장 경로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어떤 엔진이 올릴 것인지 혹은 다른 툴에 올릴 것인지에 따라서 Output template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파일 유형을 선택합니다. 텍스쳐 사이즈를 변경해야 한다면, Size에서 변경합니다. 모든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에서 Export를 클릭합니다. 

 

나만의 텍스쳐 추출 세팅하기

 

엔진에 올리는 것 외에도 마모셋 혹은 블렌더 등에 나의 작품을 세팅하고 싶다면, 추가적으로 텍스쳐 추출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나만의 텍스쳐 세팅하기
나만의 텍스쳐 세팅하기

 

Export Textures 창이 띄우면, Settings 옆에 Output Templates를 클릭하니다. 좌측을 보면 다양한 텍스쳐 추출 세팅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플러스 버튼을 클릭해서 프리셋을 만들고 이름을 지정합니다. 

상단에 내가 추출하고 싶은 텍스쳐에 따라서 Gray, RGB, R+G+B, RGB + A, R+G+B+A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추출할 텍스쳐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이 텍스쳐가 BaseColor, Normal, Roughness 등 해당하는 추출하고 싶은 맵을 우측에서 끌어다가 해당되는 Output map에 넣어줍니다. 

 

텍스쳐 이름 정하기
텍스쳐 이름 정하기

 

텍스처를 생성했을 때 텍스쳐 이름이 선택한 텍스쳐 이름이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텍스쳐 이름을 바꾸려면 텍스쳐 옆에 $을 클릭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project, $mesh 등이 있습니다. 내가 지어주고 싶은 대로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이렇게 나만의 텍스쳐 추출 세팅을 맞췄다면, Settings 패널로 돌아와서 OutputTemplates에서 내가 만든 세팅을 선택하고 Export 합니다. 

 

이렇게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텍스쳐를 추출하고, 나만의 텍스쳐 세팅하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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