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고퀄리티 이미지 뽑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고퀄리티 이미지 뽑기
서브스턴스에서 텍스쳐 작업이 마무리되면, 아티스트는 보통 마모셋이나 엔진이 올려 이미지는 추출합니다. 그런데,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바로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서브스턴스 페인터 뷰포트 화면은 페인팅 화면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우선 Iray 모드로 변환합니다. 우측 상단의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F10을 클릭합니다.
또는 좌측 상단에서 Mode 탭을 열어 Rendering을 클릭하면 Iray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먼저 바탕화면 설정을 합니다.
화면 우측의 모니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Display setting 탭을 엽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에는 라이팅을 설치하거나 조정할 수 없습니다. 대신 환경맵을 선택하여 라이팅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Exposure를 조절해서 밝기를 조정할 수 있고, Rotation을 조정해서 빛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뒷배경이 선택한 환경맵을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단색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Clear color를 활성화하고 원하는 색을 선택합니다. 바닥 부분은 Ground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Reflectivity와 Glossness 값을 조정하면 바닥에 물건이 비치는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Activate Post Effects를 활성화하여 위 메뉴에서 뽑히는 이미지를 좀 더 정돈할 수 있습니다. 배경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렌더링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Iray를 실시간을 렌더링 합니다. 배경 설정을 변경하면서 확인하셨을 것입니다.
우측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Renderer Settings 탭을 엽니다. Iterations의 수치가 기준치에 가까울 수록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준치는 위 이미지를 보면, 1000이라는 숫자가 기준치입니다. 1000 옆에 314만큼 렌더링 한 것입니다. 기준치는 Max Samples에서 수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준이 되는 숫자에 가까이 가게 렌더링 하려면, Max time을 늘리면 가까이 가게 됩니다. Max time은 렌더링 하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미지가 지글거리지 않게끔만 추출하면 됩니다. Max time을 올리면 지글거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Override veiwport resolution을 활성화하면 이미지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뽑고 싶은 이미지 사이즈를 입력하고 Save render로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추출해 보았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의 iray를 사용하면, 다른 툴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하게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더 많은 효과나 더 높은 퀄리티를 원한다면 다른 툴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고퀄리티 이미지 뽑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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