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블렌더 모디파이어 중, subdivision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Subdivision 이란?
Subdivision은 면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언제 사용하게 되냐 하면, 기본적으로 하이폴 모델링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메쉬에 면이 현재보다 몇 배로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바로 적용을 하면 이 그림처럼 모델링이 부드러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ubdivision 사용 방법
Subdivision을 적용하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뜹니다. 숫자는 나눠주는 단계를 말해줍니다. viewport, render로 나눠서 따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viewport에서 나눠주는 수치, render에서 나눠주는 수치를 말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블렌더 사용할 때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Apply를 해주면 적용했던 모디파이어를 해당 메쉬에 적용하게 됩니다.
이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면을 쪼개고 싶다면, edit mode에서 subdivide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ubdivide 사용 방법
우선 Edit mode로 전환합니다. 면을 나누고 싶은 곳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subdivide를 적용하면 됩니다. 나누는 갯수를 설정할 수 있으며, smooth를 적용하면, 면이 이미지처럼 부드러워지고 적용하지 않으면 면만 나눕니다. Fractal를 normal의 방향을 불규칙적으로 움직여줍니다.
subdivide의 장점은 나누고 싶은 면만 선택해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니면, 보통 modifier에서 subdivision을 사용합니다.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블렌더 모디파이어 Subdivision과 에디트 모드에서 Subdivide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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