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니티 요금제 변경으로 인해 논란이 많습니다. 반발이 거세 유니티 측은 변경을 고려한다고 하는데요. 그때까지는 기다려보더라도 오늘은 한 걸음 걸어 나가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니티 시작 화면을 설명하고 조작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프로젝트 생성하기
유니티 허브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 새 프로젝트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목록이 뜹니다. 본인이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정하고, 프로젝트 경로를 지정합니다. 하단에 프로젝트 생성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유니티 화면이 뜹니다.
유니티 레이아웃 설명
유니티 시작화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Scene 뷰
게임에 보일 화면(Game view)을 구성할 수 있는 곳입니다.
Hierarchy 뷰
씬 뷰에 있는 오브젝트 목록을 계층 구조로 보여줍니다.
Inspector 뷰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오브젝트에 대한 설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컴포넌트에 따라 그 오브젝트의 속성이 바뀝니다.
Project 뷰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이 폴더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의 크기는 Asset 부분 하단 바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Game 뷰
Scene 뷰 탭 옆에 게입 탭이 있습니다. 게임화면은 사이즈 조정이 가능합니다. Display 옆에 탭을 클릭하면 화면사이즈가 나열되어 있고, +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이즈를 직접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저장하는 방법
시작화면 그대로 유니티를 사용해도 되지만, 본인한테 맞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창의 경계선 부분을 잡고 이동하면 창의 사이즈가 조정이 됩니다. 위치를 바꾸고 싶다면 탭을 잡고 이동을 해서 원하는 위치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나서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유니티 우측 상단의 Default를 클릭해서 창을 엽니다. 거기서 Default를 클릭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본인한테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그 레이아웃을 저장하고 싶다면 Save Layout to File을 클릭하고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그럼 목록에 나의 레이아웃이 표시됩니다.
유니티 화면 조작 방법
유니티 씬 뷰에서 화면을 조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화면을 이동하는 것은 마우스 가운데 클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회전하는 것은 마우스 좌클릭으로 회전이 가능하고 또한 Alt + 마우스 우클릭으로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화면을 줌 인, 줌 아웃하는 방법은 Alt + 마우스 우클릭으로 가능합니다. 다음은 씬 뷰에서의 오브젝트 조작 방법입니다.
오브젝트를 씬 뷰에 보이게 하려면, 하이어라키에 오브젝트를 가져오거나 씬 뷰에 직접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유니티 뷰표트 화면 상단 좌측을 보면, Center라고 표시됩니다. 이것은 오브젝트의 중심 축이 어디에 있는 지를 표시합니다. Center는 오브젝트 중심에 축이 있다는 것입니다.
Pivot은 오브젝트를 블렌더나 맥스 또는 마야에서 가지고 올 때 임의로 축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Pivot을 선택하면 본인이 정해준 중심으로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줄 수 있습니다. 또는 여러 오브젝트를 선택했을 때, Centet는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의 정 가운데 중심으로 움직일 수 있고, Pivot은 마지막에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옆에 Global은 씬 뷰 전체의 World의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고, Local은 오브젝트의 중심점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것은 상단의 십자방향성의 아이콘은 이동을 활성화합니다. 회전모양의 아이콘은 오브젝트를 회전하는 기즈모가 활성화됩니다. 네모모양의 아이콘은 오브젝트의 스케일을 활성화합니다.
단축키는 각각 W, E, R입니다. 단축키 F는 선택한 오브젝트를 Focus 해줍니다. 가까이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어떠한 오브젝트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씬 뷰에 있는 전체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Focus 해줍니다.
또한 유니티를 처음 켰을 때 씬 뷰는 퍼스펙티브(Perspective)로 되어 있습니다. 퍼스펙티브는 원근감을 표현합니다. 우측 상단의 Persp를 선택하면 isometric으로 바뀌는데 원근감없이 화면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것은 씬 뷰에서만 그렇게 보이는 것이고, 게임 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게임 뷰는 카메라에 담기는 의도대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유니티 시작 화면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유니티 화면 조작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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