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오브젝트에 글씨를 새겨 넣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오브젝트에 글씨 새겨 넣는 방법
로우폴리가 베이킹이 되었다는 가정 하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글씨를 새겨 넣기 위해서 필레이어(Fill layer)를 하나 만듭니다. 그러고 블랙 마스크를 씌워줍니다.
그러고 마우스 우클릭, Add fill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Fill에 Font를 넣어줍니다. Font의 위치는 Alphas를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맘에 드는 문자를 넣었다면, UV Wrap에서 repeat를 None으로 바꿔주고 Text에서 원하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단 영어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뷰포트화면 2D, 3D화면 동시에 띄우면(단축키 F1), 위 그림처럼 프레임이 나오는 데 그걸 만지면 위치 및 회전,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자를 양각이나, 음각으로 표현하고 싶다면, fill layer에서 가장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매터리얼 부분에서 Height 값은 플러스나 마이너스를 줘서 양각, 음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위 그림처럼 색을 빼고 양각으로 표현했습니다.
위와 같이 마무리했습니다. 좀 더 퀄리티를 올리고 싶다면, 저 상태에서 노말맵만 추출합니다. 그리고 그 노말맵을 현 프로젝트에서 베이킹된 노말맵을 교체해 줍니다. Bake mesh map 창을 띄우고, 노말만 비활성화한 후 다른 맵을 다시 베이크 합니다. 그럼 글이 양각화 된 상태에서 나머지 맵이 그에 맞게 추출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오브젝트에 글씨를 새겨넣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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