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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에서 알파텍스쳐 적용하기

by Kimslo 2023. 7. 24.

이번에는 블렌더에서 알파텍스쳐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에서 알파텍스쳐 적용하기
블렌더에서 알파텍스쳐 적용하기

 

알파텍스쳐 적용하는 방법

 

우선 알파텍스쳐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파일은 png파일이나 tga파일이어야 합니다. 알파텍스쳐를 적용하기 위해서 우선 메시에 쉐이더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Shader Editor 화면을 띄웁니다. 일반적으로 바로 매터리얼에 적용하고 나며, Shader Ediotor 화면에 두 개의 노드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파텍스쳐를 Shader Editor 창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그리고 이미지 텍스처 노드의  color를 Basecolor에 연결해 줍니다. 텍스쳐가 들어간 것을 확인하려면, shading을 material preview로 바꿔주거나 우측 상단 veiwport shading을 열어서 color에서 texture로 바꿔주면 텍스쳐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tions 변경 이미지
Options 변경

 

위 그림을 보면, 텍스쳐는 들어갔으나 알파는 적용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ader Edtior 창에서 추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Shader Editor 창에서 우측 레이어에서 Options을 클릭합니다. Blend mode를 opaque가 아닌 alpha에 해당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미지 텍스쳐 노드에서 alpha를 principled BSDF의 alpha로 연결합니다. 

 

알파텍스쳐 적용
알파텍스쳐 적용

 

위 그림을 보면, 뷰포트 화면에서 알파텍스쳐가 잘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렌더에서 알파텍스쳐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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